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방법

S&P500지수

해외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미국 주식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죠. 항상 미국 증시를 살피는 투자자가 거의 대부분일 정도로 해외투자에 있어서 미국 주식 투자는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투자상품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와 미국 주식 거래할 때 알아놓으면 좋은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미국에는 세계 1등 기업들이 포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미국기업은 각 분야에서 1등을 차지하는 기업들입니다. 글로벌 1등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는 것이죠.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주식투자의 기본 원칙이죠. 그렇다면 미국 주식을 빼놓을 수 없는 것이기도 하죠.

 

또한 미래를 선도할 기업들이 포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전기차, 자율주행,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터 등 4차 혁명의 기술력을 대부분 선점했으며 가장 앞서나가가 있습니다. 미국 기업이 글로벌 1등 이상의 세계의 기준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 달러 자산을 보유하게 됩니다. 달러는 안전자산으로 알려져 있죠.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경제 위기에 대비하는 대비책이 되기도 합니다.

 

국가 분산 투자가 됩니다. 어느 나라가 증시가 좋아지고 어느 나라 증시가 나빠질 지는 아무도 모르죠. 분산해서 투자하면 위기 상황에도 전체 투자자산의 수익률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자산에 투자하면 하나가 내리더라도 하나는 오르게 되어 전체 투자 자산의 수익률이 적게 떨어지거나 오르게 되는 거죠.

 

 

 

 


지수 

나스닥 거래소

주식을 투자할 때 기업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지수가 있죠. 우리나라는 코스피, 코스피200, 코스닥 등의 지수가 있죠. 마찬가지로 미국에는 뉴욕증권거래소, 나스닥, S&P500, 다우존스 등의 지수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주식 종목의 수가 매우 많아서 대표하는 몇 개의 기업을 뽑아 지수를 만드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다우존스지수', 'S&P500', '나스닥지수'가 있습니다. 

 

다우존스지수는 미국 30개의 대표 종목 주가를 산술 평균한 지수입니다. 애플, 골드만삭스,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 맥도날 등 우리가 자주 접하거나 신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기업들이 지수에 포함되어 있어요.

 

S&P500지수는 스탠다드 앤드 푸어스(Standard&poor's) 신용평가회사가 선정한 500개의 기업들을 산술 평균한 지수입니다.

 

나스닥지수는 3,000여개의 기업 모두를 모아서 계산한 지수입니다. 벤처기업을 위한 시장인 나스닥의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죠.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구글, 애플 등의 회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종목 이름

뉴욕증권거래소

우리나라는 여섯 자리의 숫자를 이용해서 종목코드를 사용합니다. 미국은 알파벳 코드를 사용합니다. 고유한 코드를 사용해서 기업들 간의 중복 오류를 방지할 수 있죠. 

애플 AAPL, 아마존 AMZN, 구글 GOOG, 인텔 INTC, 넷플릭스 NFLX, 테슬라 TLSA 등으로 표현됩니다.

 

 

 

 


미국 주식 주문시간

우리나라 시간대로 11시 30분부터 새벽 6시까지 주식시장이 열립니다.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부터 11월 첫째 주 일요일까지는 1시간씩 앞당겨집니다. 이를 서머타임(Summer Time)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서머타임 기간에 우리나라에선 10시 30분부터 새벽 5까지 주식거래를 할 수 있어요. 

 

미국 주식을 주문해서 체결되면 3일 뒤 결제됩니다. 한국은 2 영업일에 계좌에서 돈이 입출금 됩니다. 미국 주식은 해외라서 하루가 더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제방식

미국 주식을 사려면 환전을 해야 합니다. 앱 내에서 환전이라는 메뉴를 통해 환전을 먼저 하고 주문을 넣어야 합니다. 많은 증권사들이 원화결제서비스(통합증거금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어서 별도의 환전 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원화로 바로 해외주식을 주문할 수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