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장사 재무제표 분석결과가 나왔는데요.
신문 자료를 보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수치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이런 영업이익의 퍼센티지로 나타나는 증감률은 기업들의 규모를 잘 알지 못하기에 크게 실감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순히 증가했구나 감소했구나. 큰 폭으로 올랐네? 정도로만 느끼게 되네요.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어떤 업종들이 어떤 이유로 수혜를 입게 되고 어떤 업종들이 손해를 입게 되는지를 파악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앞으로 글로벌 경제 위기나 우리나라 내에서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떻게 변화 될지 판단하는 자료가 될 거라 믿고 정리를 해봤습니다.
지난해 국내 기업들의 실적이 코로나 19 영향으로 'K자형 양극화' 양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기업의 영업이익은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5일 코스피 및 코스닥 비금융 상장 기업 1017개사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국내 상장기업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4.9% 증가한 67조 3000억원 기록됐습니다.
원인은 2019년 영업이익 큰 폭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와 코로나 19 반사이익을 누렸던 반도체, 가전등 주력 산업의 이익률이 개선됐기 때문입니다.
상장사 매출액 5분위 배율은 2019년 266.6배에서지난해 304.9배로 확대됐습니다.
-상장사 매출액 5분위 배율: 상장사를 20%씩 5등 분후 최상위20%(5분위 계층)의 평균 매출액을 최하위20%(1분위 계층)의 평균 매출액으로 나눈값.
값이 1이라면 분배가 잘된것이고, 값이 커지면 최상위와 최하위 매출액 차이가 커집니다.
매출액 상·하위 20%간 평균 영업이익 차이도 2019년 2386억원에서 지난해 3060억 2000만 원으로 28.3% 늘어났습니다.
상·하위 기업간 수익 간극이 더 벌어진 것입니다.
전체 영업이익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못내는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기업의 수는 6개 더 증가했습니다. (2019년 249개에서 2020년 255개로 증가함)
이자보상배율 기업이 수입에서 이자비용으로 얼마를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자보상배율=기업이익/금융비용(이자비용)
이자보상배율>1 영업활동으로 번돈이 이자를 지불 하고도 남음.
이자보상배율=1 영업활동으로 번돈이 이자를 내고 나면 남는 돈 없음
이자보상배율<1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못 내는 상황
수혜 업종
의료·제약 - 코로나19 진단키트 등에 대한 수요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25.7% 증가함
전기·전자 - 코로나19 영향으로 TV, PC 등 수요가 크게 늘면서 64.0% 증가함
음식료 업종 -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가정간편식(HMR)을 중심으로 수혜 전년대비 27.4% 증가
소프트웨어·인터넷·방송서비스 - 비대면화 수혜18.6% 증가
타격 업종
기계업종 - 72.8%
운송장비 -38.7%
철강·금속 - 37.8%
기계업종, 운송장비, 철강·금속 업종은 자동차, 선박, 항공기와 관련이 높습니다.
화학 - 27.1%
유통 및 대면서비스 - 26.4%
사업서비스 - 39.1%
감소했습니다.
업종 내에서도 기업가 쏠림현상이 컸는데, 각 업종별 영업이익 증가분 중 상위 3개사의 비중이 적게는 62.7% 최대 191.8%까지 나타났습니다.
영업이익 증가규모가 가장 큰 전기·전자 업종에서는 기업 수 기준 1.9%에 불과한 상위 3개사의 영업이익 증가분이 업종 전체 영업이익 증가분의 91.0%를 차지했습니다.
운수·창고 업종과 비금속 업종은 상위 3개사의 비중이 191.8%, 175.0%로 높아 이들을 제외하면 해당 업종의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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