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아지는 기업 평균 수명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고 그 이윤을 투자자, 경영자,
직원들이 나눠갖는 조직체이다. 이윤이 발생하지 않
는다면 그 기업은 유지되기 어렵다.
현대는 첨단기술, 정보화된 현대 사회는 변화의 속도
가 너무나도 빠르다.
기업이 사회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한다면 도산할 수
밖에 없다.
무지막지하게 빨라진 변화 속에서 기업의 평균 수명
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1955년에는 45년, 1975년에는 30년, 1995년에는
22년, 2005년의 경우는 15년 수준이다.
그럼 장기투자는 어쩌라고?
사람의 평균 수명이 이제 100세를 바라본다. 기업
은 평균 수명이 15년이란다.
그럼, 장기투자는 가능하다는 말인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조사하고 연구해서 10년 20년을 바라보
고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데, 이 무슨 마른하늘에 날
벼락 치는 소리인가?
결국 기업을 선정하는데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그 기업의 미래가치의 변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야 한다는 뜻이라 생각한다.( 저자의 글이 아닌 내
생각을 정리했다.)
기업의 생존 주기
기업이 세워져서 최고 전성기를 맞이하고 점점 도
태되어 가는 모습이 과연 인간의 삶의 주기와 비슷
할까?
저자는 인간의 출생, 성장, 노화, 죽음의 삶의 모습
과 기업이 성장하는 모습을 비교했다.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하며 돈도 벌고 결혼도 해서
가족을 꾸려나가듯이 주식회사도 설립되고, 영업
을 통해 돈을 벌며, 자회사도 세우고, 다른 기업에
투자하기도 하고, 그룹을 만들어 나간다.
젊은 나이에 죽는 사람이 있으면 100세까지 살다
죽는 사람이 있듯이 창업해서 5년 안에 망하는 회
사가 있는가 하면 GE처럼 100년 이상 유지되는
기업도 있다.
병에 걸린 사람이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
면 암 선고를 받고도 강인한 의지를 가지고 극복하
는 사람이 있듯이 기업도 위기가 닥쳤을 때 그냥
망하는 회사가 있는가 하면 구조조정과 M&A를 통
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회사가 있다.
변화에 영리하게 대처하고 강인한 신념을 가지고
살아남을 기업을 찾아야겠다는 결론이 나온다.
빠른 변화 속에서 살아남을 기업은 어떻게 찾나?
저자는 변화속에서 어떤 방향으로 장기 투자를 해
야 할지 물음표로 재차 강조한다.
지금도 GE,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POSCO처
럼 오래 살아남아 큰 수익을 안겨줄 기업을 찾을 수
있을까?
어떤 기업이 불경기나 경제위기에도 살아남아 크게
성장할 수 있을까?
어떤 기준으로 기업을 선택해야 삼성전자나 POSCO
같은 기업을 찾아낼 수 있을까?
20년 전이나 10년 전에 삼성전자에 투자한 사람이
부자가 되었듯이 지금 삼성전자에 투자하면 10년 뒤
에 마찬가지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사람들이 실제로 저자에게 묻는다
"삼성전자는 10년 후에 주가가 몇 십배, 몇 백배나
오를까? 저자는 대답하기 쉽지가 않다고 한다. 예전
에 저평가되었던 좋은 기업들의 주식 가치가 많이
알려지면서 상쇄되어서 높은 수익을 얻기가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라. 제2의, 삼성
전자, POSCO가 있다는 것을 믿어라.
제대로 된 주식 투자란?
오래 보유하면 꾸준히 상승할 주식을 찾는 것이
제대로 된 투자라고 저자는 말한다.
주식을 고를 때 짧은 시간에 판단하지 말자. 꾸준히
관찰해 가며 오랜 기간 투자해 나가야 한다.
물론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분명 그런
기업이 있다는 믿음을 갖자.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가지지 않는 기업 중에 보물이
숨어 있을 확률이 높다.
그렇게 하면 분명 제2의 삼성전자, POSCO를 찾
아낼 수 있다.
내용을 정리하며
기업의 '평균'수명이란 점에 잠시 집중해 보았다. 기
업이 5년도 안되어서 무너지는 기업이 있다면 더 오
래 버틴 기업도 있다는 것이다.
5년을 버틴 기업이 있다면 25년을 버틴 기업이 있다
면 평균 기업 수명은 15년이 된다는 것이다.
1년을 버틴 기업이 있으면 29년을 버틴 기업도 있을
것이다.
5년 안에 도산하는 기업이 더 많아져 그 기업 평균
수명이 줄어든다 해도 강한 기업은 50년 70년 100
년을 살아남는 기업도 나올 수 있다.
줄어드는 숫자에 실망만 하지 말자. 변화 속에서 살
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회사를 찾기가 더 어려
워졌을 뿐이다.
그 속에서 기업의 가치에 더 집중해야 하고 끊임없
이 기업의 가치를 관찰해야 한다. 투자자의 태도가
달라져야 하는 것이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건 없다. 예전엔 높은 성
장률을 뒷받침되는 경제 상황에서 저평가된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이라면 지금은 급속도로 빨라진 변
화에 빨리 적응하면서 경제위기, 불경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기업을 찾아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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