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이나 문단을 분석하다 보면 '외환 위기는요' ,'외환 위기는 무엇을 말하냐면'이라는 문장이 의미, 의의, 정의, 뜻이라고 구분을 지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단어들의 의미가 너무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해서 쓰기가 더 어려운 거 같습니다. 문장들을 분석하면서 문장을 분류만 제대로 해도 의미를 분명히 파악할 수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외환위기는요. 국제통화를 쓰지 않는 이머징국가들이 겪는 대표적인 위기입니다' 라는 문장은 의미, 의의, 정의, 뜻 중에 어디에 속하는 걸까요? 이래저래 조사하면 알아봤습니다.
의미
1. 말이나 글의 뜻
예문: 단어의 사전적 의미
두 단어는 같은 의미로 쓰인다.
2. 행위나 현상이 지닌 뜻
예문: 삶의 의미
여가를 의미 있게 보낸다.
그녀는 오늘 그와의 만남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3. 사물이나 현상의 가치
예문: 의미 있는 삶을 살다.
그가 전개하고 있는 싸움의 의미는 과연 무엇인지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의의
1. 말이나 글의 속뜻
예문: 흥선이 성하의 말을 듣고 그 말의 의의를 알고
2. 어떤 사실이나 행위 따위가 갖는 중요성이나 가치
예문: 역사적 의의
3. 하나의 말이 가리키는 대상
의미나 의의는 말이나 글의 뜻이란 점에서 비슷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의의는 '속뜻' 즉 속에 숨어있는 '뜻'이란 겁니다. 의미는 말이나 글의 표면적으로 나타난 사전적인 뜻, 의의는 말이나 글에 담겨 있는 사람마다 다른 주관적인 '속뜻'을 표현할 때 쓰이지 않나 가정을 해봅니다. 여기에 보면 확실한 건 '뜻'이란 단어가 공통으로 쓰였어요. 그럼 뜻이란건 무엇일까요?
뜻
1. 말이나 글, 또는 어떠한 행동 따위로 나타내는 속내
예문 : 모르는 낱말의 뜻을 알려면 사전을 찾아야 한다.
2. 어떠한 일이나 행동이 지니는 가치나 중요성
예문: 누구든지 자기의 삶에서 뜻과 보람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3. 무엇을 하겠다고 속으로 먹는 마음
예문: 벼슬에 뜻이 없어 초야에 묻혀 살다.
뜻이란 말도 말이나 글, 행동 따위에 나타내는 '속내'라고 합니다. 속내라는 것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마음 속이나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일의 내용을 말합니다.
정의
1. 어떤 말이나 사물의 뜻을 명백히 밝혀 규정함. 또는 그 뜻( 뜻매김, 뜻과 비슷한 말이라고 합니다.)
2.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
3. 바른 의의
4. 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
나는 성우 씨와의 유년부터의 정의를 소중한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의미, 의의, 정의에는 모두 '뜻'이란 단어가 공통으로 쓰입니다. 이 세단어의 의미에서 근간이 되는 단어가 곧 '뜻'입니다. 뜻에서 비롯되어서 약간의 뉘앙스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정의란 것은 명백하게 규정한다는 것이고. 왠지 단언하는 느낌이 있고요. 의의는 어떤 사람이 말하고자 하는 속마음, 의지와도 관련성이 더 강한 것 같습니다. 그럼 보통 글에서 나오는 '책이란 무엇무엇이다, 외환위기란 무엇무엇이다'라고 하는 건 '의미, 뜻'라고 분류하면 간편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