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팁

자동차 장기렌트, 리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알아보고 선택하기

장기렌트-리스-공통점과-차이점

장기렌트와 리스는 모두 차량을 빌려서 사용하면서 그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장기렌트는 렌트비를 리스는 리스료를 낸다. 차량을 빌려서 사용하는 형태는 같은데 사용하는 단어부터 다르다. 근본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장기렌트와 리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했다.

 

 

 

 

 

장기렌트란

렌터카 업체로부터 차량을 일정기간 빌리고 렌트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차량을 렌터카 회사에서 직접 소유하고 등록, 정비, 그리고 보험까지 모두 처리해준다. 운전자는 매달 렌트비만 꼬박꼬박 잘 납입해주면 신경 쓸 일이 거의 없다.

장기 렌터카 장단점은 확인하고 살지 렌트할지 판단하세요.

 

장기렌터카 장단점은 확인하고 살지 렌트할지 판단하세요.

자동차를 사는 것이 유리할까 또는 장기렌트하는 것이 유리할까? 선택을 해야 할 때 사람마다 각자의 선택 기준이 있다. 차량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떤 단점은 피하고 싶

1word-goodvibes.tistory.com

 

 

 

리스란

리스 (lease)단어 자체는 기계, 설비 같은 것을 장기간 빌리는 것을 의미한다. 단어의 의미는 장기렌트와 같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리스는 금융사가 판매하는 금융상품이다. 고객이 원하는 차량을 금융 사거 구매하고 리스료를 받으며 차량을 임대하는 금융상품이다. 금융사가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듯이 차량을 빌려주고 사용료를 받는다고 이해 하하면 쉬울 것이다. 

 

리스는 보증금을 걸고 계약 기간동안 리스비를 내며 차량을 사용한다. 계약 기간이 만료 시 보증금을 돌려받고 차를 반납할 수도 있다. 또는 사용기간 동안 감가상각 한 후 남은 잔존가치만큼 돈을 지불하고 차를 인수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리스 약정이 끝난 후 자동차의 시세가 잔존가치보다 높다. 잔존가치에 해당하는 돈을 지불하고 차를 사면 시세보다 저렴하게 산다는 뜻이 된다. 그래서 보통 차를 인수하는 경우가 흔하다. 

 

 

 

 

 

장기렌트와 리스의 공통점

매월 단위로 렌트비와 리스비를 납입한다는 점은 공통점이다. 이 부분은 사실 자동차 할부 구입하는 것과 비슷한 형태이기도 하다. 

 

또한 장기렌트와 리스는 계약기간이 지난 후 계약 갱신하거나 차량의 나머지 잔금을 지급하고 인수할 수도 있다. 물론 아무 대가 없이 차를 반납할 수도 있다. 

 

장기렌트와 리스의 렌트비와 리스를 활용하면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다. 사업자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경비 처리되며 세금이 그만큼 줄어든다.

 

차량을 구입하는 것보다 신차를 빨리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점

 

번호판이 다르다.

눈에 확연하게 차이나는 부분이 바로 번호판이다. 장기렌트는 '하,허,호'가 중간에 적혀있다. 장기렌트를 꺼려하는 이유로 바로 이 렌트 전용 번호판 때문이다. 

 

하지만 리스 방식은 일반 번호판과 동일하다. 이게 리스인지, 자기 차인지 번호판을 보고서는 알 수가 없다. 고가의 차량의 경우 렌터카 전용번호판 때문에 오히려 리스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보험 경력 

장기렌트 방식은 렌트회사에 직접 차량을 구입해서 차량을 대여하는 방식이다. 렌트카의 실제 소유주는 렌트회사이다. 그래서 보험 가입 의무는 렌트회사다. 렌터카 대여자는 보험료를 따로 낼 필요가 없다. 이미 렌트비에 보험료, 자동차세, 차값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계약기간이 끝난 후 새 차를 사면 보험이력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보험료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반면 리스는 금융회사에서 차량을 인수한다. 이후 차량을 렌트를 한다. 보험 가입 의무도 운전자에게 있다. 일반 차량 보험 가입한 것과 같다. 무사고운전경력도 인정받을 수 있고 보험료도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대출 

장기렌트카는 차량을 빌려서 쓰고 그 대가로 렌트비를 지불하는 것이다. 단순히 차량을 사용한 비용이 발생하기만 한다. 

 

반면 리스는 3천만 원짜리 승용차를 리스하는 것은 금융사에서 3천만 원 대출을 한 것과 같다. 즉 운전자가 빚을 진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서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장기 대출로 간주하며 까다로운 심사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약정 거리

장기 렌터카는 주행거리에 제한이 없다. 리스는 연간 주행거리가 제한되어 있는데 평균 30,000~40,000㎞로 제한되어 있다. 

 

 

 

LPG 차량 선택 

렌터카는 LPG 차량 선택이 가능하다. 반면 리스는 LPG차량 선택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