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

현명한 투자자 방어투자자, 공격투자자에게 알맞는 투자 방법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는 투자와 투기의 구분부터 시작되었ㄷ. 이어 방어투자자와 공격투자자로 나누어 적절한 투자 방법을 추천한다. 방어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 방법으로서 채권과 주식의 적절한 비율 조정이 중심이 된다. 장기 투자 방식에 가깝다는 느낌이 든다. 이와는 다르게 공격투자자는 기업의 가치와 주가를 비교하며 매수 타이밍을 찾는 방식이다. 가치와 주가를 비교하며 기회를 발굴해낸다. 공격투자자는 왠지 투기의 모습에 가깝다는 느낌이 든다.

 

 

 

 

 


방어투자자

방어투자자는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싫어하거나, 투자에 대해 자주 고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라 한다.

시대에 따라서 방어투자자에 따른 벤저민 그레이엄의 조언은 달라졌다.

 

 

1964년에는 변율투자법을 추천했다.

우량채권과 대형 우량주의 비중을 25~75% 사이에서 탄력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이다.

비율을 정하는 것도 복잡하다면 50%씩 절반식 유지하는 정률투자법도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우량채권과 우량주 모두 안전한 투자상품이다. 꾸준히 투자를 이어온 방어투자자들이라면 이들 두가지 투자 상품의 비율을 조정하는 것은 그리 복잡하지는 않을듯 하다. 다만 투자에 대해 고민하고 싶지 않은 방어투자자에겐 귀찮고 피곤한 일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정률투자법은 투자에 대해 자주 고민하고 싶어하지 않는 부류의 방어투자자가 좋아할 만한 방법처럼 보인다.

 

 

 

1964년~1972년에는 채권수익률이 급등하고, 주가는 38%하락했다. 하락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었고 벤저민 그레이엄 또한 마찬가지였다. 증권 가격은 예측할 수 없음을 밝혔다. 자신의 한계를 꾸밈 없이 받아 들이는 것도 투자자의 훌륭한 자세라 생각한다.

 

 

 

1972년은 정부가 보증하는 우량 채권을 추천했다. 현금성 자산으로 취급될 정도로 안정적인 자산이었다. 주식 투자보다 채권 투자가 월등히 유리한 상황이라 채권에 모두 투자할 것을 권했다. 그가 추천했던 변율투자법과 정률투자법도 모두 갈아엎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채권보다 주식이 유리하다는 점도 잊지 않아야 한다고 한다. 이런저런 상황을 고려한다면 반반 투자하는 정률 투자법이 적당하다고 제시한다. 쉽고 안전한 방식이니 부담없이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방어투자자는 매력적인 종목을 선택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음을 전했다. 간접 투자하려면 우량 펀드나 괜찮은 자문사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말한다. 직접 투자한다면 정기적으로 일정한 금액으로 매수하는 정액매수적립식을 활용하라고 권하고 있다. 지금 많이 투자하고 있는 적립식펀드를 말한다.

 

 

 

 

 


공격투자자

추세 매매나 테마주 투자나 성장주 투자 등 대중이 선호하는 투자 방식을 따라가서는 초과 수익을 얻기 어렵다. 주가가 기업의 순자산가치보다 낮은 주식을 매매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젠 기회가 많지 않다. 대안으로 저평가 소외주를 발굴하라고 전한다. 개선 가능성이 보이는 기업의 저평가 주식을 찾아야 한다.